학습에서부터 진로설계까지… 청소년을 위한 맞춤 프로그램 지원하는 ‘KB라스쿨’
아이들과미래재단 | 입력 : 2024/10/28 [10:40]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재단(이사장 이훈규)이 올해 ‘KB라스쿨(중등)’ 활동을 통해 청소년 450명의 학습 및 정서지원을 돕는다.
아이들과미래재단은 KB국민은행(대표 이재근)과 함께 지난 2006년부터 청소년의 교육 격차 및 기회 불평등을 해소하고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회공헌 사업인 ‘KB Dream Wave2030’을 전개하고 있다. ‘KB Dream Wave2030’ 교육 부문의 KB라스쿨(중등)은 아이들과미래재단에서 수행하고 있다. 특히 올해 사업에서는 더욱 많은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304명에서 450명으로 모집 인원을 확대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아이들과미래재단은 멘티 총 450명의 학습 및 정서지원을 돕는다. 아울러 멘티가 청소년기에 진로를 좀 더 다양한 관점에서 준비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진로 적성 컨설팅 △100일 학습 공모전 △학년별 학습 캠프 등의 맞춤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학년별 전문 강사와 함께 진행하는 진로 적성 컨설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설문 조사 중 ‘관심 있는 학과 진학을 위해 어떤 교과목을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라는 문항에 ‘예’라고 응답한 비율이 기존 사전 35%에서 사후 68.6%로 33.6% 향상됐다. 또한 ‘나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알고 있다’라는 문항에서 ‘예’라고 응답한 비율이 사전 51.2%에서 사후 74.7%로 23.5% 높아졌다.
아울러 자기주도 학습 진단 검사 결과, 목표 설정(우수 9.4%→14%), 자아개념(우수 6.6%→10.8%), 학습 동기(우수 3.7%→8%) 등의 문항에서 사전 대비 사후 7% 이상 검사 결과가 향상됐다.
나아가 아이들과미래재단은 멘티들의 학습 습관 형성을 위해 학습 공모전과 학습 캠프를 함께 진행했다. 학습 공모전은 멘티 본인들이 직접 실천하고 있는 학습법과 동기부여 내용을 주제로 숏폼 또는 웹툰을 제작하는 방식으로 올해 상·하반기에 걸쳐서 진행됐다. 또한 100일간의 활동 참여 기간 동안 멘티 본인의 변화와 성장을 담은 후기 에세이도 함께 작성했다.
학습 캠프 이후 진행된 멘티를 대상으로 한 만족도 설문 조사에서 ‘학습캠프를 통해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동기부여가 되었나요?’라는 문항 만족도 점수는 4.60점(5점)으로 책정됐다. 또 ‘학습캠프를 통해 주도적이고 주체적인 삶의 태도를 가지게 되었나요?’라는 문항의 만족도는 4.59점(5점)으로, 5점 만점에 근접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아이들과미래재단은 KB라스쿨(중등) 진로진학 컨설팅을 통해 멘티들의 진로 방향성과 진로 설계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 것이 검사 결과 향상의 요인으로 예상된다며, 학습법에 대한 구체적인 수업과 스터디맵 실습을 통해 올바른 시간 관리법, 학습동기부여 방법 등을 파악해 볼 수 있었던 것이 멘티 학생들에게도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또한 KB국민은행과 함께 지속적인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장차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맞춤 프로그램을 지원할 것이라며, 나아가 청소년들의 건강한 학습동기 부여에 앞장서는 재단이 되겠다고 전했다.
KB국민은행과 함께 사회공헌 사업을 수행하는 아이들과미래재단은 국내외 모범 기업들과 함께 파트너십을 통한 사회공헌 사업을 전문으로 운영하는 재단이다. 아동 및 청소년, 청년을 위해 교육 및 멘토링 사회공헌사업, 장학지원 사업, 교육 환경 개선 사업 등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 공헌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로하스 시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