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로고

타이어 점검 한번쯤 해보자

이나경 | 기사입력 2022/02/10 [11:00]

타이어 점검 한번쯤 해보자

이나경 | 입력 : 2022/02/10 [11:00]

 

타이어

 

 타이어 내부는 여러가지 고무와 섬유, 스틸 재료로 층(layer)을 이루고 있으며 각각의 부품들은 고유의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카카스(carcass)는 타이어의 뼈대 역할을 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폴리에스터, 레이온과 같은 고강도 섬유 재료로 만들어지며 타이어에 가해지는 충격과 수없이 반복되는 피로하중을 견디는 역할을 한다.

 

 매우 가느다란 철사를 엵어서 짠 벨트(belt)층은 트레드 고무 바로 아래에 위치해 있으면서 지면에서 가해지는 충격을 분산시켜주고 카카스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보통 승용차용 타이어에는 2층의 벨트층이 적용되어 있으며, 어지간한 돌기물을 지나가더라도 펑크가 나지 않는 것은 바로 벨트층이 방패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타이어 보는법]

 각종 숫자와 알파벳은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215/60R 16 95H’라는 표기에 대해 살펴보면 215는 타이어 트레드가 지면에 닿는 단면의 너비(mm)를 나타낸다. 숫자가 커질수록 제동력이 커지는 것이다. 60이라는 숫자는 지면에 닿는 타이어 단면 너비에 대한 타이어 사이드월 폭의 비율(편평비)을 의미한다. R은 타이어가 래디얼(Radial) 구조를 가졌음을 의미한다. 16이라는 숫자는 휠의 인치 수를 나타낸다. 95는 최대 하중을, H는 타이어가 달릴 수 있는 최고속도를 의미한다. H급은 최고속도 210km/h에서도 타이어의 성능이 유지된다는 것이다.

 

 DOT는 제조일자를 나타낸다 이는 총 4개의 숫자로 이루어지며, 뒤의 두 숫자는 생산 연도를, 앞의 두 숫자는 생산 주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0914’는 2014년 9번째 주에 생산된 타이어를 말한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지식경영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